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가 발간하는 <수학교육>, <이론수학과 교직수학>, <초등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영문)>, <수학교육논문집>은 KCI를 통해서 우수 학술지로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전임 회장단이 SCOPUS 등재 학술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그 동안 해 온 노력을 이어받아 앞으로 2년간 그 성과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성과를 위해서 학회 임원진뿐만 아니라 고문을 포함한 모든 회원님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해서 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핵심은 학술대회와 학술지 발간에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수학교육 관련자들이 모두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자 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학자의 기조 강연 초청, 교수급 연구자들의 발표, Scopus급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발표하는 분과의 신설, 기존 라운드 테이블을 업그레이드 한 라운드 테이블 운영 등을 통해서 우리 학회에서 운영하는 학술대회가 성대한 수학교육 잔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학교육> 및 <수학교육연구(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가 Scopus에 등재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등재를 위해 회장단 및 편집위원회가 부단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이 노력에 대한 회원님들의 지지와 더불어 협력 부탁드립니다.

둘째, 학회 재정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재정은 비교적 견실합니다. 이것은 전임 회장님들과 이사님들의 기부가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또한, 학회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학회 재정을 탄탄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 학회 누리집에 기부 코너를 신설할 예정입니다. 누리집을 통해서 상시 기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회 재정이 풍족해지도록 하겠습니다. 이 재정적 풍족함을 토대로 학회가 지금까지 수행해 온 그리고 새롭게 수행할 사업들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풍족해진 재정이 다시 회원님들에 대한 혜택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찾겠습니다.

회장 김 영 일

한국수학교육학회 17대 회장  김 진 호

셋째, 미래 지향적 사업을 찾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60년사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학회는 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학회가 발주한 정책연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업들을 통해서 신구 수학교육 연구자 및 현장 교사들이 함께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개인보다는 더 큰 틀에서 수학교육을 하는 한국수학교육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17대 집행부는 회원님들과 함께 소통하며 학회를 운영하겠습니다. 부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함께 할 때 우리 학회는 대한민국 속의 학회가 아니라 세계 속에 빛나는 학회가 될 것입니다. 이 모든 영광은 회원님들의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이 우리 한국수학교육학회 그 자체입니다.

한국수학교육학회와 함께 많은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수학교육학회
17대 회장, 김 진 호